아이디씨아시아(Information Development Consultancy Asia) 학술정보 플랫폼

News & Event

Home > News & Event > 새소식

[ACCESS 뉴스] 학술 도서관에서 VR 시작하기

2024 / 03 / 15   147

VR(가상 현실)과 학술 도서관: VR 시작하기
장비부터 VR 프로그램까지

2024년 3월 4일에 블로그 게시됨



많은 도서관이 VR(가상현실)을 도입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는 비용과 "최신 기술"에 대한 두려움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VR을 혼합된 이해와 일부 기술적 경계심을 가지고 지켜보았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도서관과 기관이 VR을 도입함에 따라 이러한 상황은 서서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많은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VR 프로그램 제작 방법을 가르치는 강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많은 도서관이 여전히 VR에 대해 조심스러운지, 그리고 프로그래밍에서 VR을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무엇일까요?


 

VR 장비 간단히 살펴보기

"VR(가상 현실)"이라는 용어는 1980년대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세가(Sega)와 닌텐도(Nintendo)는 1990년대에 모두 VR 프로토타입을 만들었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프로토타입은 실패했습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VR 시스템은 계속 발전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세 가지 종류의 VR 헤드셋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필요한 VR, 컴퓨터가 필요한 시스템, 그리고 독립형 시스템입니다.

Google이 Google VR, 즉 Google Cardboard를 발표했을 때 VR이 실제로 다양한 도서관에서 이용가능하게 된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러한 VR 뷰어는 스마트폰에 의존했으며 사람들이 VR을 경험할 수 있는 저렴한 방법이었습니다. 많은 도서관에게는 이것이 독자들에게 VR을 제공하는 황금의 기회였습니다.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것의 단점은 처리 능력이 제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휴대폰이 다른 헤드셋이 지원하는 AAA 프로그래밍을 지원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지원되어야 했습니다. Google은 그 이후 Google Cardboard 플랫폼을 판매 중단했습니다. 일부 프로그램은 여전히 스마트폰 상점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이 중 많은 프로그램은 특정 업데이트 이후 스마트폰과 호환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이는 VR에 대한 더 많은 "경계심"에 기여했습니다.

Google이 VR에서 물러나고 있지만, 다른 회사들은 아직도 그들의 시스템을 지원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더 인기 있는 두 가지 VR 시스템은 Meta Quest와 HTC Vive입니다. Vive는 컴퓨터가 필요하며 Quest는 독립형 시스템이지만 HDMI 케이블을 통해 컴퓨터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Meta Store와 Steam 덕분에 전화 전용 시스템보다 더 많은 프로그래밍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두 가지를 언급했지만, 다른 시스템도 Steam 스토어의 VR 프로그래밍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페이지를 확인하여 어떤 헤드셋이 지원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서관 프로그램에서 VR을 활용하는 방법


도서관 프로그래밍에서는 교육적인 것부터 순수한 엔터테인먼트까지 다양한 VR 가능성이 거의 무한합니다.
2023년 가을 학기에는 미시시피 주립대학교(MSU)에서 기말고사 직전에 Beat Saber VR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VR을 처음 사용해 본 학생들도 참가하여 즐겼으며, 일부 학생들은 그저 즐기기 위해 몇 시간 동안 머물렀습니다. 다른 학생들은 다음 대회가 몹시 기다려진다고 말했습니다. MSU는 이와 같은 대회를 개최한 첫 번째 대학은 아니지만, 이와 같은 대회를 개최한 다른 대학들도 학생들이 즐거워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프로그래밍 아이디어로는 독자와 학생들이 할로윈 기간에 Five Nights at Freddy's(FNAF): Help Wanted와 같은 VR 공포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FNAF는 많은 학생들이 성장하며 사랑하는 인기 시리즈입니다. 이 두 프로그램은 Steam과 Meta Store에서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이 두 프로그램은 순수한 엔터테인먼트에 중점을 둔 것이지만, 다른 프로그램은 더 심각한 주제를 다룹니다. 최근 Meta Store에서 출시된 "MLK: Now is the Time"이 그런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I Have a Dream" 연설에 중점을 두며 그 다양한 의미와 해석을 탐구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생들과 독자들이 그 전에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민권 운동을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퀘스트에서 이용 가능한 또 다른 프로그램은 "Anne Frank House VR"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안네가 일기를 쓴 환경과 상황을 강조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들은 안네가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숨어 있을 때 두 해 동안 경험한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VR은 도서관에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VR 프로그램은 사용자들에게 재미있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저는 역사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운동, 어휘, 미술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다양한 VR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경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게임을 즐기는 것입니다.


smiley원문 보기 클릭!


mailACCESS 뉴스를 구독하시면 더 많은 학술정보 및 도서관 관련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librarylearningspace.com/


enlightenedGIBLIB - VR로 미국 Top 대학병원 수술실 체험하기(클릭!)